활동소식입니다. 

 아래 카테고리를 누르시면 항목별로 활동 내용을 따로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작성자 a**** 시간 2024-02-22 17:51:54 조회수 551
네이버

□ 2024년 계획 사업


▷ 특별사업

1) 30주년 특별위원회 구성

- 지역 환경운동 30년 활동을 되돌아보고, 새로운 30년을 준비하며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시대로의 비전을 제시합니다.

- 창립 30주년을 맞아 백서 발간과 회원들을 위한 30주년 기념식을 진행합니다.

<창립 30주년 기념 책자, '초록의 시선' 발간 / 30주년 기념식 / Again 초록시민강좌 / 전북특자도 미래 발전 정책토론회 / 정주하 작가 후쿠시마 12년 기록 사진전>


2) 총선 대응

- 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맞이하여 지역의 환경 현안과 정책을 제안하는 등 유권자의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활동을 펼칩니다.

<국회의원 후보자 환경정책 협약 / 후보자 환경정책 질의>


1. 지속가능한 새만금 해수유통

%EA%B7%B8%EB%A6%BC1_12_2.jpg

1-1. 새만금 중장기 수질관리 해수유통 물관리로 확정

- 해수유통 3년차 모니터링 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새만금 기본계획에 해수유통량 확대를 제안하고, 명시화 할 수 있도록 활동합니다.

<새만금 수질 모니터링 / 전북환경연합 내 지속가능한 새만금 특별위원회 구성>


1-2. 새만금 적적성 검토 및 기본계획 변경 대응

- 토목사업 중심의 새만금 사업을 민관협치, 부분집중, 완성형 개발로 환경문제 해결과 도민의 이익을 극대화하자는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새만금 민관 거버넌스 기구 제안 / 새만금 연대 단체 활동 지속 / 새만금 정책 토론회>


1-3. 이차전지 폐수처리장 설치 및 화학사고 대비체계 구축

- 이차전지를 특화하기 위해서는 전용 폐수처리장이 필요합니다. 지역 시민단체와 함께 화학사고에 대비한 체계와 제도를 마련합니다.

<전북건생지사 연대활동 / 지역 화학사고 대비체계 구축>


1-4. 새만금 생명평화 장승제 등 재자연화 여론 조성

- 새만금 재자연화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공감대를 높이기 위해 전북환경운동연합 30주년 기념사업과 연계하여 새만금 해창 생명평화 장승제를 진행합니다.

<30주년 기념 새만금 생명평화 장승제 / 새만금 생명평화 시민참여 모금 캠페인>


2. 삶의 질을 높이는 도시계획

%EB%8F%84%EC%8B%9C%EA%B3%84%ED%9A%8D_%ED

2-1. 전주시 도시개발사업 및 도시계획 대응

​- 도시의 규제 완화와 난개발 사업에 문제를 제기하고, 개발사업에 꼼꼼한 자료분석과 대안 제시를 통해 도심의 고밀도 난개발을 최소화하고 지속가능한 도시계획을 공론화 하여 전주시와 시민의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합니다.

<기후, 환경, 도시 부문 민선 8기 시정 2년 평가 기자회견 / 민선 8기 전주 시정 평가와 과제 토론회>


​2-2. 자동차 중심의 도로교통 사업(황방산 터널) 대응

​- 황방산 터널의 타당성 조사 용역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황방산 터널보다 시급한 것은 도시공원 일몰제로 해제되는 도시공원을 매입하는 것이 우선이 되야함을 알립니다.


2-3. 한옥마을 케이블카 대응

- 전주시의 역사성과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고 산림 훼손의 우려가 큰 한옥마을 케이블카 사업을 저지하고, 정책 토론회 및 시민태책위 발족을 통한 여론 확산과 홍보 활동을 진행합니다.

<케이블카 노선 일원 자연 생태 조사 / '한옥마을 케이블카' 정책 토론회 개최 및 보고서 발행 / 한옥마을 관광케이블카 시민대책위 발족>


2-4. 전주권 생활계폐기물 처리시설 대응

- 지역사회의 필요 기반시설인 폐기물 처리시설 모니터링과 함께 쓰레기 발생을 줄이고 재활용을 늘리는 여론을 확산합니다.

<폐기물 처리시설 지속 모니터링>


2-5. 도시공원 보전

- 탄소흡수원으로서 공원의 중요성과 사라질 위기에 처한 도시공원의 문제를 시민들에게 알리고, 지자체가 도시공원을 매입할 수 있도록 적극 요구하는 활동을 펼칩니다.

<온난화식목일 나무심기 / 지자체 도시공원 매입 촉구>


2-6. 대중교통이용 활성화

- 전주시에서 추진하는 기린대로 BRT 사업과 관련하여 대중교통 활성화에 실제 도움이 될 수 있는 의견 제시와 보완을 요구하며, 회원 자전거 모임 탄감자와 연계하여 자전거 이용 활성화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대중교통 활성화 토론회 / BRT 시민간담회 >


3. 기후위기와 에너지전환 및 탈핵운동

%EA%B8%B0%ED%9B%84%EC%9C%84%EA%B8%B0_%EB

3-1. 주차장 태양광 정책 제안

- 전북 지역의 주차장 태양광 잠재량 조사와 함께 주차장 태양광 설치를 의무화 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고, 실제 시범사례를 만들어 갑니다.

<주차장 태양광 의무 조례 제정 / 도내 주차장 태양광 설치 시범사업 추진>


3-2. 한빛 1·2호기 수명연장 반대

- 한빛호남권공동행동,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와 함께 한빛 핵발전소 1,2호기 수명연장을 저지하고, 시민 눈높이에 맞는 탈핵 캠페인 등을 진행합니다.

<한빛1,2호기 수명연장 저지 기자회견 / 탈핵 강연회 / 전북 한빛원전 특별위원회 및 민관안전 위원회 제안>


3-3. 후쿠시마 핵오염수 투기 반대

-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 등 전국 단체들과 연대하여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저지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중단 시민 캠페인 /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촉구>


3-4. 기후정의 행동 실천 

- 8월 에너지의날, 9월 기후정의행동주간, 11월 군산기후평화행진 등 기후위기 대응 촉구 시민행동을 이어가고, 시민들의 참여를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독려합니다.

<에너지의날 캠페인 / 기후정의 행동주간 / 기후정의행진 참여>


4. 쓰레기 자원순환

%ED%94%8C%EB%9D%BC%EC%8A%A4%ED%8B%B1_%EC

4-1. 쓰레기 없는 축제 만들기

​- 지역의 대표축제를 대상으로 쓰레기 없는 축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축제 일호용품 사용 감축 문화 및 제로들 구축하도록 노력합니다.

<쓰레기 없는 축제 모니터링 / 친환경 축제 가이드라이 제정 및 반영>


4-2. 자원순환 사회 촉진

​- 1회용품 사용규제 정책 철회에 대응하는 활동을 펼치며, 자원순환 확대를 위한 캠페인 및 인식 개선 활동을 진행합니다.

<1회용품 규제 촉구 / 생활 속 자원순환 활동 캠페인>


5. 생물다양성 및 생태계 보전

%EB%82%9C%EA%B0%9C%EB%B0%9C_%ED%94%BC%EC

5-1. 전주천/삼천 하천정비기본계획 대응

​- 전주천과 삼천 난개발 사업에 대응하고, 무분별한 준설 및 벌목 모니터링과 이를 저지할 수 있도록 시민 캠페인과 물의날 퍼포먼스 등을 진행합니다.

<하천 난개발 사업 모니터링 / 물의날 기념 기자회견 / 하천 정책토론회>


5-2. 만경강 지역 맞춤형 통합하천사업 종합계획 대응

- 만경강 생태계서비스지불제 대상지를 확대할 수 있도록 하고, 보호구역 지정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홍보활동을 진행합니다.

<지역 맞춤형 생태계 서비스 지불제 확대 정책 토론회 / 만경강 철새 먹이주기, 탐조>

5-3. 도롱뇽, 두꺼비, 맹꽁이 등 양서류 서식지 보호활동

- 학산의 도롱뇽, 아중저수지 두꺼비, 맹꽁이 놀이터 등 전주에 서식하는 양서류를 모니터링하고 시민들에게 홍보를 통한 보호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활동을 펼칩니다.

<​아중저수지 두꺼비 로드킬 방지 및 구조 / 흑석골 도롱뇽 서식지 모니터링 / 전주 맹꼬잉 서식처 모니터링 / 시민 제보센터 운영>

5-4. 지리산 산악열차 반대 운동

- 지리산권 시민단체, 경남/전남 환경운동연합 등 지리산지키기연석회의에 참여하면서 지리산 산악열차 등 난개발 사업에 대응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지리산지키기연석회의 / 지리산 난개발 저지>

5-5. 생물다양성 비전 포럼

- 생물다양성 손실을 멈추기 위한 2030년 육상, 해양 30% 보호지역 보전 및 관리를 위한 토론과 학습 활동을 진행합니다.

<생물다양성 연구모임>

5-6. 전주천 길 버드나무 보식 제안 및 관리행정 적절성 검토

- 가로수 도시숲에 대한 이해를 돕는 시민강좌와 토론회 등을 통해 가로수 관리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활동을 진행하고, 전주천 길 버드나무 보식을 시에 제안합니다.

<전주시 가로수 지도 만들기 캠페인 / 가로수 체계적 관리 촉구>​

 

5-7. 노을대교 건설 대응과 세계자연유산 갯벌 보존

- 노을대교 건설 추진 진행상황을 모니터링하며 갯벌 훼손이 되지 않도록 대응 활동을 진행합니다.

<고창갯벌 보전 및 대안제시>​


5-8. 전주 반딧불이 실태 조사

- 삼천 늦반딧불이 모니터링과 함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산성천 운문산 빈딧불이를 비롯하여 전주에서 살고있는 반딧불이의 제보를 받는 제보센터 운영과 서식지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산성천 운문산 빈딧불이 / 삼천 늦반딧불이 / 반딧불이 시민제보 센터 운영 / 회원참여 프로그램 기획>​


6. 생활 환경 안전

%ED%99%98%EA%B2%BD%EC%95%88%EC%A0%84_6_1

6-1. 학교 인조잔디 운동장 설치 최소화

- 환경 유해성이 큰 인조잔디 운동장 확대 문제점을 여론화 하고, 어린이 청소년의 건강 및 안전 위험성을 최소화 한 가이드라인을 담은 학교 운동장 관리 조례 제정 공론화를 진행합니다.

<인조잔디 운동장 환경 유해성 관리방한 토론회 / 안전한 학교 운동장 가이드라인(제도) 마련>

6-2. 화학물질 사고 지역대비체계 구축

- 전라북도의 각 자치단체가 화학사고 대응계획 수립을 적극적인 태도로 지원하도록 유도하고, 새만금 이차전지특화단지 입주기업에 대한 안전대책을 마련합니다.

<화학물질사고 지역대비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 토론회>​


7. 환경 권리 보호

%EB%86%8D%EC%B4%8C_%EB%82%9C%EA%B0%9C%EB

7-1. 농촌 난개발, 폐기물처리시설 환경 민원 지원

- 2024년 총선에서 폐기물처리시설 문제를 공론화하고 정당 및 후보자들의 공약에 반영시키기위한 공동대응 방안을 추진합니다. 지역 난개발 환경오염에 대응하고, 주민의 건강권, 환경권 등을 지키기 위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총선 정책 제안 / 지역 환경권 현안 주민지원 / 공익법률센터 농본 협업>​


7-2. 농산촌 석산 난개발 반대대책위 지원 및 자문 활동

- 정읍 석산 주변 환경오염도 조사 연구 자료를 통해 주민 환경단체 참여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완주, 정읍 등 석산 인허가로 소송중인 지역들을 지원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석산 주변 환경오염도 조사 결과 분석 / 무분별 석산 개발 감시 / 석산 주민 지원>​


7-3. 신흥계곡 불법 훼손 대응

- 완주자연지킴이연대, 오래된미래 등 지역 단체와 함께 신흥계공 불법 훼손에 대응하고 신흥계곡을 원래대로 복구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신흥계곡 토요걷기 연대 / 신흥계곡 난개발 최소화 촉구>


8. 시민참여 / 환경교육

%EA%B0%80%EC%9D%84%EC%83%9D%ED%83%9C%EA%

8-1. 탄소를 감축하는 자전거 '탄감자'

- 자전거 운동 단체로의 역할을 지속하며 정기·번개 라이딩과 자전거 여행을 통해 회원을 확대하고 생활 속 자전거 이용 활대와 쿄통수단으로 자전거 정책에 기여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정기라이딩 / 대중교통 활성화 캠페인>


8-2. 삼나무길 회원모임 지원

- 독서 모임으로 독서 활동과 함께 계절별 소규모 생태기행을 떠납니다. 초록시민강좌의 부활과 함께 환경캠페인 등 시민참여를 유도하고 회원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환경운동연합 활동과의 연계성을 높이는 활동을 펼칩니다.

<정기 독서모임 / 작은 생태기행>​


8-3. '내가, 제일 잘나가' 맨발걷기 회원모임

- 회원들과 함께 맨발걷기에 좋은 근거리, 원거리 코스를 발굴하고 걷습니다. 맨발걷기가 생태감수성 및 환경 의식의 확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정기 맨발걷기 / 숲 속 걷기>​


8-4. 환경연합의 가치와 지향에 맞는 소모임 발굴

- 환경연합의 가치와 부합하는 동시에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모임을 추가 발굴하고 조직합니다. '도시 농부, 텃밭 모임, 유스그린(푸르미환경탐사대 후속 모임)' 등의 소모임 운영을 계획합니다.


​8-5. 푸르미환경탐사대

- 다양한 전문가와 함께 아이들이 계절과 생태를 이해하며, 자연과의 공존을 배우고 생태 감수성까지 키울 수 있는 탐사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8-6. 자연이 내게로 왔다. 봄, 가을 생태기행

- 회원이 만들어가는 생태기행으로 회원의 가족, 지인이 참여할 수 있으며 시민과 환경연합을 잇고, 회원과 시민들의 환경 생태 감수성을 높이는 기행을 진행합니다.


8-7. "다시, 녹색에 길을 묻다" AGAIN 16기 초록시민강좌

- 코로나로 중단 되었던 대표 시민사업을 30주년 기념 행사와 연계해 다시 추진합니다. 명사들의 강연과 토론을 통해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문제를 제기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모색하는 행사를 진행합니다.


8-8. 학교 및 일반 환경교육

- 지속적이고 능동적인 환경교육을 위한 교안을 제작하고, 활동가 및 회원들의 교육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현장 중심 환경교육 활동을 진행합니다.


9. 회원 소통 및 조직운영

KakaoTalk_20240227_111643089_4.jpg

9-1. 회원 소통과 홍보, 회원 서비스

-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의 활용을 확장하고 온라인 매체를 이용한 컨텐츠를 제작해 전북환경운동연합이 시민들과 더 가까워지고 회원들과 적극 소통할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영역의 사람들이 전북환경운동연합을 접하고 신규 회원이 오랜 기간 회원을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9-2. 환경인상 시상식 & 회원 송년의 밤

- 창립 30주년 기념식과 함께 진행하며 역대 환경인상 수상자 초청 및 회원 감사 프로그램 기획 등 참여자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회원 행사를 만듭니다.


9-3. 활동가 역량강화

- 활동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주간회의, 워크샵 등을 정례화 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활동가의 역량 강화를 도모하며 현장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사안별 현장 교육을 진행합니다.

 

10. 민관협력 및 연대기구

KakaoTalk_20240227_111649991_8.jpg

10-1. 시민사회연대회의 전북특별자치도 예산안 분석

- 시민사회연대회의와 함께 전북특별자치도 예산안과 주요 사업계획을 검토한 후 예산안 분석 보고서를 발간하고, 전주시 난개발 사업에 대한 예산 분석과 사업평가를 진행합니다.


10-2. 법정(법과 조례)민간, 민관 협력

- 법과 조례에 근거한 위원회, 민간 연대기구, 민간 위원회와 긴밀하고 효육적인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