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입니다. 

 아래 카테고리를 누르시면 항목별로 활동 내용을 따로따로 보실 수 있습니다.

 

작성자 a**** 시간 2021-02-09 16:39:31 조회수 233
네이버

KakaoTalk_20210209_153110425_04.jpg 

새만금해수유통 추진 공동행동은 2021년 2월 9일 전라북도청 현관앞에서 새만금 기본계획에 해수유통을 명시하고, 해양과 생태관광 분야의 확대, 수산업 활성화 방안 제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의 내용은,

1. 새만금 해수유통 가로막는 송하진 도지사를 규탄한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겉으로는 ‘새만금 해수유통을 반대하지 않는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전북도청이 환경부와 더불어민주당에 건의한 새만금 수질개선 후속대책에서 담수화를 전제로 한 수질개선사업을 제안하는 등 여전히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전북도의 입장을 대변하는 새만금위원회 민간위원이 새만금 해수유통을 강하게 반대하는 등 새만금 해수유통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2. 정부와 새만금위원회는 변경되는 새만금 기본계획에 새만금 해수유통을 명시하고, 해양과 생태관광 확대, 수산업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라!

 

새만금개발청은 지난 2월 5일, 새만금기본계획 변경(안)을 공개하고 국민의견수렴을 실시하고 있다. 새만금 기본계획 변경(안)에서 가장 핵심적인 변경방향은 ‘새만금을 그린뉴딜과 신산업 중심지로 역할을 재정립하겠다’는 것이라고 하겠다. 시민사회도 이러한 변경 방향에는 전적으로 동의하며, 그 동안 제시되었던 새만금 개발방향 중에 가장 현실성이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새만금 기본계획 변경(안)에는 새만금 해수유통을 포함하는 새만금 수질개선대책이 전혀 제시되지 않았으며, 새만금 해수유통과 연계하여 새만금을 환경친화적으로 개발하겠다는 기본계획 변경(안)이 포함되지 않아 반쪽짜리 변경(안)이라고 할 수 있다.


KakaoTalk_20210209_153110425_01.jpg


새만금 공동행동은 이번에 변경되는 새만금 기본계획에 반드시 새만금 해수유통 결정이 명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하고, 최소한 새만금 해수유통을 바탕으로 한 새만금의 비전과 개발목표가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요구했다. 더불어, 세부적인 실천과제와 사업에 대해서는 2월24일 새만금위원회 이후 시민사회의 의견을 반영하여 수립할 것을 제안했다.


새만금해수유통 추진 공동행동은 송하진 전라북도지사의 각성과 새만금 해수유통을 염원하는 마음을 담아 힘찬 구호를 외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